본문

1금융권 오토론 =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


1금융권 오토론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구입용으로 필요한 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은 전혀 아니지만 신용 대출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대출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1금융권 오토론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보’대출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 1금융권 오토론 장·단점


● 장점

- 낮은금리로 이용 가능

- 신용 점수 하락 폭이 작음

- 담보대출로 이용할 수 있어 신용대출 한도에 포함되지 않음

- 은행에 따라 카드사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단점

- 대출 심사 및 서류 제출 등 번거로운 절차

- 대출 승인을 받기 위한 기준 높은 신용점수


위에서 살펴본 장점과 단점의 내용이 익숙하신가요? 이 장·단점들은 1금융권 오토론뿐만 아니라 보통의 1금융권 은행의 장·단점이기도 합니다.


▶ 1금융권 오토론 자격조건


1금융권 오토론을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조건은 2가지 입니다.


-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 소득증빙 가능 여부


●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1금융권 모든 상품들이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해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는 1금융권 오토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보증보험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1금융권 오토론은 ‘담보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보증보험의 적격심사를 통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은 대출을 받는 고객에게 보증을 서주는 기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전에는 연대보증이라는 것이 있었지만 현재 연대보증은 사라지고 서울보증만 남았습니다.


만약 대출을 받았는데 제대로 상환이 어려운 경우에 은행은 서울보증보험에 책임을 물어 연체된 해당 채무를 변제받게 되며 서울보증보험은 상환을 하지 못한 개인에게 그 채무를 상환하도록 합니다. 은행입장에서는 손해를 볼 일이 없는 것 입니다.

보증서는 말 그대로 보증서이기에 대출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대출이 가능하며 한도 또한 보증서에서 보장해주는 만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소득증빙 가능 여부

1금융권 오토론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소득증빙이 가능한 근로소득자, 개인사업자 또는 연금소득자이어야 합니다. 대출을 어떤 사람이 하느냐에 따라 자격조건이 달라집니다.


- 근로소득자:

6개월 이상 재직

현 직장에서 재직한지 6개월이 되지 않은 경우,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지 6개월 이내 현재 직장에 재취업하여 3개월 이상 재직


- 개인사업자:

12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한 사람


- 연금소득자: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이 4가지 연금에 한하여 1회 이상 수급 내역이 있는 사람


또한 4대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프리랜서도 사업소득을 신고하는 사람이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자동차 구입 대출 조건


자동차 구입 비용을 받기 위한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의 조건인 대출 한도, 금리, 기간 등은 은행은 달라도 동일하거나 비슷합니다.


대출한도는 서울보증보험 보증서의 한도와 차량 구매가격 중 적은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되며 신차는 가격도 차량구매 가격에 포함됩니다. 신차 대출한도는 최대 6천만원이며 중고차의 경우 최대 4천만원입니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4% ~ 5%로 올라 부담해야 할 이자가 높아지긴 했지만 2금융권 자동차 대출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의 금리입니다.


신차의 대출기간은 최대 10년까지 가능하며 중고차는 최대 5년까지 가능합니다. 최소 신청 기간은 1년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는?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로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은 대부분의 차량으로 보면 됩니다.

승용차 및 승합차 - 전차종

화물차 - 5톤 이하

대형이륜자 - 260CC 초과

캠핑용차량

단, 특수차량의 경우 대출이 불가능한 은행도 있을 수 있으니 대출 신청 전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1금융권 오토론 신청 TIP!


● 신용카드 연계 혜택

1금융권 오토론의 장점 중 하나가 신용카드와 연계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로 캐시백과 포인트를 받고 카드 사용실적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이나 카드사가 있다면 이 점을 기억하고 활용하기바랍니다.


● 중도상환 가능 여부

1금융권 오토론은 3년 안으로 중도상환을 하면 은행마다 다르지만 수수료를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더러 수수료 내는 것을 아까워하는 분들은 중도상환을 하지 않는 쪽을 택합니다.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좋을까? 하지 않는 것이 좋을까?


답은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상환 요율을 0.8%라고 가정했을 때 2천만원으로 2년 뒤에 갚을 경우 수수료는 5만 3천원입니다.

중도상환을 하지 않는다면 매달 내야 하는 이자와 중도상환 수수료 5만원을 비교해 보면 어떤 것이 더 본인에게 득이 되는 것인지 확실해집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을 아까워하지 말고 여유자금이 생기면 그때 그때 상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수입차 딜러 할인 비교

수입차들은 모두 자체 파이넨셜 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입차를 구입할 경우 딜러는 고객에게 회사 자체에서 하는 할부 금융을 추천할 것입니다. 이 할부 금융에 가입하면 차량 가격을 할인해 주어 다른 곳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 같아 이곳 저곳 알아보지 않고 바로 가입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입차 회사의 금리는 회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자체 파이넨셜 회사 할인 금융과 국내 오토론 상품들의 금리를 비교해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게다가 파이넨셜 할부는 2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만 미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1금융권 오토론은 서울보증보험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대출로 보지 않고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습니다. 만약 다른 대출을 받을 생각이 있다면 수입차 파이넨셜 할부는 본인의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만 미칠 뿐입니다.


● 인터넷 / 모바일 신청

최근에는 인터넷과 모바일 어플로 거의 모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터넷과 모바일로 신청했을 때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들도 있으니 대출상품을 찾아보고 비교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