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금융권 / 2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 나는 어디에서 받을 수 있을까?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담보대출의 이름은 같지만 실질적으로 다른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 = 오토론

1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담보대출은 보통 오토론이라고 합니다. 오토론이라 불리는 이유는 자동차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한 자금을 대출 받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대출 때문이기도 합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 은행별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동차 담보대출 관련 상품의 내용을 보면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담보로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에서 자동차구입 또는 대환목적의 보증서를 발급받기 위한 조건이 따로 필요합니다. 신차를 구입하려는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이어야 합니다. 신용점수로 환산하면 NICE 기준 665점 이상, 올크레딧 기준 62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중고차의 경우에는 신용등급 5등급 이내, 신용점수는 NICE 기준 705점 이상, 올크레딧 기준 698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보증서 발급은 직장인, 사업자, 연금수령자, 프리랜서 등 소득증빙을 할 수 있는 사람만 발급이 가능하며 무직자는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증서 발급이 불가한 경우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기준 미달

-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3건 이상 사용 중이거나 건수에 상관없이 사용금액 300만원 초과

- 미성년자, 외국인, 법인

- 2금융권 대출 3건 이상 있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보증서를 발급 받을 수 없어 1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관련 대출은 불가하여 2금융권의 자동차 대출상품이나 할부금융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2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

2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차량을 담보로 하여 자금을 빌리는 상품입니다.


1금융권에 비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의 폭이 넓습니다.

소득증빙이 불가한 무직자, 주부, 일용직 등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에서 필수인 보증서는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 경우에는 금리가 높고 대출한도가 적게 책정됩니다. 신용등급이 8등급 이상이면 됩니다. 신용등급 8등급은 NICE 기준으로 515점 이상, 올크레딧 기준으로 454점 이상입니다. 한편, 신용등급이 9~10등급인 경우에는 2금융권에서도 대출 받기가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2금융권 할부나 자동차 담보대출로 인한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더라도 한도 내에서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의 차이점


- 근저당 설정 여부

1금융권은 차량에 근저당 설정이 되지 않지만 2금융권은 근저당 설정을 합니다.


- 소득증빙 가능 여부

앞서 얘기한 것처럼 1금융권은 소득증빙이 가능한 사람만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직자는 1금융권에서는 받을 수 없기 때문에 2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득증빙이 가능한 분은 1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대출의 성격을 가진 대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분은 자동적으로 2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지만 2금융권 대출은 신용대출에 속하여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삼고초려의 마음으로 신중하게 고민해 보고 대출 받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