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근저당?

근저당은 계속적인 채권채무관계로부터 발생하는 장래 증감변동의 불특정의 채권을 결산기에 일정한 한도액까지 담보하기 위해 설정하는 저당권을 의미합니다.

차량을 구입할 때 할부를 사용하면 사용한 할부금융업체(카드사나 캐피탈)에서 할부가 끝날 때까지 그 차량에 근저당을 설정합니다.

할부가 끝나면 자동으로 근저당이 해지되겠지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근저당 해지는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지만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할부가 끝났다고 해서 자동으로 해지가 되는 것도 아니고 차량 구매 시 이용한 금융업체에서도 해지를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 자동차 근저당 확인 방법

자동차 근저당 설정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량의 근저당을 확인해야 합니다. 근저당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 24에서 근저당 확인하기

정부 24 접속(https://www.gov.kr/portal/main)

> 검색창에 [자동차등록원부] 검색

> [자동차등록원부 갑/을 열람발급신청] 발급(모두 발급 받아야 함)

> 정부 24에 가입한 사람은 [회원 신청] 클릭 후 발급 받기> 문서 출력

> 정부 24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비회원 신청] 클릭 >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입력확인문자 입력

> [자동차등록원부발급신청서] 화면이 나오면 []표시가 있는 필수항목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 본인 확인이 가능한 인증서로 인증 완료 후 문서 출력


++또한, 구청/동사무소 혹은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사이트(https://www.car365.go.kr/)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 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근저당 설정 해지에는 비용이 들며 완납 시 저당 설정이 해지됩니다.


● 할부가 끝난 후 해지

근저당을 해지하는 방법에는 대행업체를 통한 해지와 본인이 직접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하여 해지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대행업체를 통한 해지

(A 카드사)

1. 대행 가능 업체에 전화 및 계좌번호 확인

2. 대행 가능 업체 비용 송금 

3. 대행 가능 업체에서 저당권 말소 후 고객에게 결과 통보


(B 캐피탈)

1. 마이페이지 [근저당설정해지 신청/조회] 메뉴 클릭 후 인증서 인증 로그인 후 해지신청

2. 부여된 가상계좌에 해지대행료 입금

3. 자동차 등록원부 갑/을부 발급 후 팩스로 발송


대행 가능한 업체를 찾기 위해서는 자동차 근저당을 해지할 카드사나 캐피탈에 문의해야 합니다.

대행업체에 송금하는 비용은 카드사와 캐피탈마다 상이하지만 보통 2만원에서 3만원대 정도 됩니다.

일례로 A카드사의 경우에는 15,000원(등록면허세) + 1,000원(증지대) + 10,000원(업무대행 수수료)으로 총 2,6000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대행업체를 통해 근저당 해지를 할 경우 신청 시간에 따라 익일 해지처리 될 수 있으며, 해지하고자 하는 차량의 차량번호, 차량 소유자명, 생년월일을 확인 한 뒤에 카드사와 캐피탈로 문의바랍니다.


- 직접 차량등록사업소 방문하여 해지

(A 카드사)

1. 자동차등록원부 갑/을부 발급

2. 카드사 대표전화를 통해 상담 직원에게 해지신청서류 발송 요청

3. 구/군청 또는 차량등록업소 방문하여 직접 해지처리


(B 캐피탈)

1. 신분증 및 자동차등록원부 갑/을 지참

2. 가까운 지점방문> 설정해지신청서 수령

3. 자동차 관할 관청 방문

4. 설정해지신청서 제출 및 해지처리


직접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해서 근저당 해지 시 보통 16,000원의 비용이 들며 이 비용은 관공서에 직접 납부하면 됩니다.

16,000원 = 15,000원(등록면허세) + 1,000원(증지대)

해지서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입니다.

상담 직원에게 안내 받은 팩스로 갑/을부를 발송하면 됩니다.


● 근저당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해지

자동차등록원부 서류에 저당이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된 차량의 근저당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차량 구입 시 이용한 카드사 및 캐피탈 고객센터 또는 어플을 통해서 남은 저당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된 금액과 중도상환수수료를 함께 납부하게 되면 일차적으로 근저당의 해지가 완료됩니다. 완전한 근저당 해지를 하려면 저당금액을 확인했던 금융업체의 고객센터로 연락을 하거나 어플로 근저당 해지 요청을 해야 합니다.